본문 바로가기
임신에 관하여

입덧 극복하기

by 킴블링 2023. 2. 15.
728x90

입덧의 원인



호르몬 변화
입덧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태반에서 분비되는 융모성성자극호르몬이 구토 중추를  자극하기 때문이라는 학설이 가장 신빙성 있다. 융모성선자극호르몬의 수이가 증가하는 시기와 입덧이 나타나는 시기가 임신 6~7주로 일치하기 때문에다.


심리적 원인
임신을 하면 당연히 입덧이 뒤따른다는 생각으로 임신부 스스로 속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심리적 원인도 크다.
대부분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거나 정신적으로 불안정하고 예민하며 신경질적일 때입덧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 산책을 해서 기분전환을 하거나 심호흡으로 마음을 가다듬으면 증상이 나아지는 덧도 이런 연구결과를 뒷받침한다.




입덧의 증상



임산부마다 다르다
음식 냄새, 담배연기, 생선비린내등으로 갑자기 비위가 상하면서 식욕이 떨어지고 가슴이 울렁거리거나
현기증이 나기도 하며, 속이 메스껍고 구토를 하기도 한다. 신 것이 먹고 싶거나 평송소에 입에 대지도 않는
음식이 갑자기 생각나기도 한다. 침이 많아지고 숨이 가빠지는 것도 입덧의 증상 중 하나이다.


입덧이 심한 경우
어떤 임심부는 아침이나 공복 시에 가볍게 메스꺼움을 느끼는가 하면, 심한 사람은 음식 냄새만 맡아도
토하면서 음식은 물론 물조차 먹지 못한다. 구토 때문에 음식을 먹지 못하면 영양이 부족할뿐더러
신경쇠약증세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입덧이 심해 병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입덧 줄이는 생활법



조금씩 자주 먹는다
모든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는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위의 활동이 왕성해져 다시 입덧이 심해질 수 있다. 식욕이 날 때면 언제든지 그리고 조금씩 그리고 천천히 오래 씹어먹는다. 비스킷 같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찾는다
평소 좋아하던 음식도 실어지고 김치 냄새만 맡아도 구역질 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찾아두면 도움이 된다. 평소에는 거들떠보지도 않던 음식일 수도 있지만, 입맛에 맞는 음식을 하나라도 찾는다면 입덧을 견디기 훨씬 수월하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구토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우유, 과일, 보리차 신선한 과일채소를 많이 먹는다. 이때 음료나 음식을 차게 해서 먹으면 음식에서 나는 냄새를 줄일 수 있고, 장운동도 활발해지기 때문에 속이 편해진다. 미지근한 음식은 구역질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피한다.


신맛으로 입맛을 돋운다
신맛은 입맛을 돋우는 효과가 있으므로 입맛이 없을 땐 신김치, 레몬, 초무침, 요구르트 등을 먹어본다.
차게 하면 먹기가 훨씬 수월하다. 비빔국수나 차가운 메밀국수, 과일, 잼을 바른 토스트 등도 입덧이 있을 때 먹기 좋다.


열중할 수 있는 취미를 찾는다
어떤 일에 열중하면 입덧을 잠시 잊을 수 있다.
신경을 집중해야 하는 뜨개질이나 자수, 책 읽기 등 몰두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진다. 몰입하는 동안 입덧이나 임신 사실에 신경을 덜 쓰게 돼 마음이 진정되고, 생활에 활력소도 생겨 스트레스도 점점 줄어든다. 영화관람, 노래하기, 음악감상 등 어떤 취미 활동이든 상관없다.


변비를 극복한다
속이 더부룩하면 입덧은 더욱 심해진다. 아침에 일어나 미지근한 물을 한잔 마셔 제때에
변을 보도록 노력한다. 평소 과일, 채소, 해조류 등 섬유질이 풍부한 식픔을 충분히 섭취한다.


손바닥이나 발바닥을 마사지한다
손이나 발에 있는 지압점을 눌러주면 입덧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지압점은 비위기능을 조절하는 자리인데, 손바닥과 발바닥에 집중도어 있다. 방법은 손과 발 전체를 10분 정도 마사지해 주면 된다. 손가락 끝으로 골고루 꾹꾹 눌러주면 입덧도 줄어들고 내장기능도 좋아진다. 엄지와 검지손가락 사이의 움푹 들어간 부위를 눌러주거나 손목 안쪽 부위를 주물러 줘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진찰을 받아야 하는 입덧증세
- 거의 아무것도 먹을 수 없고 냄새도 맡기 어려운 경우
- 서 있으면 저절로 몸이 흔들릴 정도로 기운이 없는 경우
- 임신 전 보다 몸무게가 5kg 이상 감소한 경우
- 열흘 이상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먹고 싶은 것이 없는 경우
- 물만 먹어도 위액까지 토해내는 상태가 하루종일 지속되는 경우

















728x90

'임신에 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비 아빠가 할일  (0) 2023.02.17
유산 예방하기  (0) 2023.02.16
임신 초기 직장 생활  (0) 2023.02.14
임신초기 트러블  (0) 2023.02.13
고령 임신의 모든 것  (0) 2023.02.12

댓글